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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이야기

공무원 편의주의·복지부동·탁상행정 등 소극행정신고센터 운영

by dha826 2019.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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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편의주의, 복지부동, 탁상행정, 관 중심 행정 등 소극행정으로 피해를 받은 국민은 누구나 국민신문고의 소극행정 신고센터를 이용해 신고할 수 있다. 신고가 접수되면 해당 공공기관 감사부서에서 조사해 처리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국민들이 공직자의 소극행정에 대해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소극행정 신고센터를 정부민원포탈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에 신설해 22일부터 운영한다.

 

 

소극행정이란 공직자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거나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아서 국민생활과 기업활동에 불편을 주거나 권익을 침해하고 예산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업무행태를 말한다.

 

소극행정의 유형은 적당편의, 복지부동, 탁상행정, 관 중심 행정 등으로 나타나는데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거나 공공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능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적극행정에 대비된다

 

 지금까지는 국민이 이런 소극행정을 신고하더라도 다른 인허가 민원 등과 동일하게 업무담당부서에서 처리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 신설된 소극행정 신고센터에 신고하면 처리절차에 따라 소관기관 감사부서에서 즉시 조사해 처리하고, 그 결과는 민원인에게 통보한다.

 

아울러 국민의 소극행정 신고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신고자의 개인정보가 누설되지 않도록 보호되고, 특히 신고 내용에 부패·공익신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부패방지권익위법과 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따라 신고자 비밀보장, 신변 보호, 신분 보장, 책임 감면 등의 신고자 보호조치가 적용될 수 있다.

 

자료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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