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기자 의료판례

위 결석 제거수술 과정에서 출혈 발생

by dha826 2022. 5. 7.
반응형
위 결석에 대해 3차례 내시경 위석 제거술

환자는 승모판 역류로 인한 승모판 치환술을 받고 심방세동을 진단받아 혈액응고 억제제인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었다.

 

환자는 피고 병원에서 시행한 내시경 검사 상 위 결석(위석)이 발견되어 내시경을 이용한 위석제거술을 받기 위해 피고 병원에 입원했다.

 

피고 병원 의료진은 3차례에 걸쳐 위내시경 위석제거술을 시행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3차 수술 후 혈색소 저하 발생

그런데 3차 시술 이틀 뒤 환자에게 혈압이 떨어지고 어지러움, 창백, 복부 통증 등이 발생해 혈액검사, 흉부 X선 검사 등을 시행한 결과 혈색소 저하가 확인되었다.

 

의료진은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 위내시경을 시행했지만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다.

 

가성 동맥류 확인하고 색전술 시행

이후 환자에게 저혈압, 혈색소 감소 등 저혈량성 쇼크가 발생하자 의료진은 CT 혈관조영술을 시행해 비장동맥 원위부, 비장 문 근처에 9mm 크기의 비장동맥 가성동맥류를 확인하고 색전술을 시행했다.

 

의료진은 지혈 후 이산화탄소 정체로 기도삽관을 시행했고,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으면서 산증이 교정되지 않자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을 시행했고, 대량 수혈에도 혈압이 계속 저하되자 스트레스 유발성 심근증을 의심해 정맥동맥 인공심폐기(VA ECMO)를 시행했다.

 

비장절제술 후 혈압 저하, 혈변 증상

의료진은 배액관을 통한 선혈의 배액량이 증가하고 복부 팽만 및 맥박이 증가하자 흉부, 복부 및 뇌 CT를 시행했고, 복강 내 재출혈을 진단하고 개복술을 통한 위석 및 비장절제술(1차 수술)을 시행했다.

 

의료진은 며칠 뒤 환자의 혈압이 급격히 저하되어 혈압 저하 증상이 계속되고, 복부통증, 혈변 증상을 보이자 복부 CT 검사를 시행한 결과 소장에 허혈 소견이 있었다.

 

의료진은 회장, 맹장 절제 및 환상회장루술(2차 수술)을 한 결과 회맹장판부터 50cm 상방 소장에서 허혈성 변화 및 3군데 천공이 관찰되었다.

 

복부 CT 검사 결과 천공 발견

며칠 뒤 복부 CT 검사에서 복막염과 허혈성 장염이 의심되자 의료진은 말단 회장루와 소장 절제 수술을 시행했는데 수술 결과 2차 수술 부위 파괴와 소장 내용물이 복강 안으로 퍼져 있는 소견이 발견되었다.

 

환자는 3차 수술 후에도 염증 소견과 혈변, 체온 상승이 발생했고, 복부 CT 검사 결과 위 천공이 의심되어 응급수술을 시행한 결과 1차 수술 부위에 5*3cm 크기의 천공이 발견되었다.

 

원고의 손해배상청구소송 제기

그러자 환자의 보호자인 원고는 피고 병원 의료진이 위석제거술을 하는 과정에서 무리하게 시술하는 바람에 천공, 가성동맥류, 동맥혈관 손상 등을 초래했다며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

 

가성동맥류란?

가성동맥류는 동맥의 벽이 손상을 받아 확장된 것으로, 외상, 수술 등에 의해 발생한다. 그런데 발생 원인, 위치, 중증도에 따라 무증상에서 통증, 출혈 등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일 수 있다.

 

가성동맥류의 벽은 해부학적으로 불완전해 지속적인 동맥압에 의해 주위로 확장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파열될 수 있다.

 

법원의 판단

환자는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어 출혈 가능성이 높은 환자였고, 의료진도 이를 인지하고 있었다.

 

환자는 1, 2차 위석제거술 시행 이후 별다른 출혈 증상은 없었고, 3차 위석제거술 시술 중 환자에게 출혈이 발생하고 의료진은 클리핑(clipping)을 시행했다.

 

또 며칠 뒤 시행한 CT 혈관조영술 상 위 후면의 비장동맥 원위부, 비장 문 근처에 많은 혈종이 동반된 비장동맥 가성동맥류가 관찰되었고, 이에 색전술을 시행했다.

 

이는 3차 위석제거술 시술 중 위에 미세천공이 발생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며, 위석의 위치와 비장동맥 가성동맥류가 관찰된 위치가 매우 근접한 위치에 있다.

 

가성동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 외상에 의한 것으로, 내시경하 위석제거술을 시행할 때 가동동맥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점 등에 비춰 보면 환자에게 나타난 가성동맥류 파열에 의한 출혈은 3차 위석제거술 시행 과정에서 위벽과 혈관을 손상시킨 과실로 인해 초래된 것이라고 추정하는 게 타당하다. 글 번호: 543175

 

 

2022.04.10 - [안기자 의료판례] - 담석증 증상과 담석제거수술 중 혈관 손상해 출혈

 

담석증 증상과 담석제거수술 중 혈관 손상해 출혈

총담관 및 담낭 담석증 진단 환자는 3일전부터 발생한 상복부 통증을 호소하며 피고 병원 응급실을 방문했고, 의료진은 혈액검사 등을 거쳐 링거주사를 놓은 뒤 증상이 호전되자 퇴원조치했다.

dha826.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