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기자 의료판례

요실금 증상과 치료방법, 환자 유의사항

by dha826 2024. 2. 27.
반응형

요실금 유형과 수술 전 주의할 점

중년 여성의 40% 정도가 방광과 요도 기능 조절을 할 수 없어 요실금을 경험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요실금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요실금 증상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소변이 마렵고, 소변을 볼 때 힘이 많이 들어가고,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소변을 흘리거나,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나 수면 중일 때 소변을 흘리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요실금 유형

대표적인 요실금 유형은 4가지가 있다.

 

절박성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이다.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렵고,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참지 못하고 속옷을 적시는 것으로, 전체 요실금의 20~30%를 차지한다.

 

복압성 요실금은 긴장성 요실금이라고도 한다. 전체 요실금의 80~90%를 차지할 정도로 많다. 재채기를 하거나 웃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줄넘기를 하는 등 복압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요실금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복합성 요실금은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고령의 여성에서 많이 발생한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약 30%가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범람성 요실금은 방광의 소변 배출 기능이 떨어져 방광에 계속해서 소변이 축적되고 방광 안에 소변이 많이 차게 되면 요도를 통해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넘쳐흘러 발생한다. 당뇨병에 의한 방광 기능 장애, 자궁암 또는 직장암과 같이 골반 장기 수술을 받은 뒤 발생할 수 있다.

 

요실금 진단을 위해서는 전신상태 검사, 복부검사, 골반 및 외부생식기 검사, 신경계 검사 등을 한다. 골반 검사를 통해 요도 주위 및 골반 장기의 이상 유무(방광 탈출, 직장 탈출)를 확인한다.

 

요실금 증상과 치료시 주의할 점
요실금 증상과 치료시 주의할 점

 

요실금 치료

요실금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비수술적 치료는 행동요법 및 약물요법 등이 있다. 이런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요실금을 교정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요실금 수술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 TOT(Transobturator vaginal tape) 테이핑 수술이다. 특수 메쉬 타입의 테이프를 요도 아래에 설치해 요도를 정상위치로 고정하는 방법이다.

 

수술은 약 20분가량 걸리며, 국소마취나 수면마취 후 한다. 6시간 입원 후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요실금 수술 전 유의할 점

. 의사로부터 충분한 설명 듣기

요실금 수술을 하는 의사는 수술 전 환자 또는 환자 보호자에게 현재의 상태, 수술하지 않았을 때 예상되는 증상, 다양한 요실금 수술방법, 각각의 수술방법의 장점과 단점, 수술 후 발생이 예상되는 후유증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

 

요실금 유형
요실금 유형

 

요실금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수술로 인한 상처와 관련이 있는 감염, 출혈 및 혈종, 방광 손상(9%), 배뇨 장애(4%), 과한 활동성 방광(15%), 테이프로 인한 주변 장기의 짓무름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의사는 메쉬 자체가 신체에 대한 이물질이어서 그로 인해 후유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충분히 예상된다는 점을 설명해 환자가 수술의 장점과 후유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술을 받을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의사의 숙련도 확인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요실금 수술이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감염이나 방광 손상, 배뇨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할 의사를 선택할 때에는 신중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과정에서 의사의 전문과목이 무엇인지, 요실금 수술을 집도한 건수가 얼마나 되는지, 요실금과 관련한 연구논문 발표 실적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게 좋다.

 

요실금 비수술적, 수술적 치료환자 유의할 점
요실금 수술적 비수술적 치료, 환자 유의할 점

 

또 의사의 설명을 듣는 과정에서 환자도 자신의 건강 상태, 복용 중인 의약품, 만성질환 등에 등을 의사에게 설명해 의사가 치료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 확인

요실금 수술은 마취 후 시행한다. 이때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면 수술 전후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응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심할 수 있다.

 

위의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글 아래 구독하기공감을 눌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요실금 치료 의료사고 대응구독하기 신청
요실금 치료 의료사고 대응, 구독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