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이야기

식도암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 전 반드시 할 일

by dha826 2025. 4. 27.
반응형

식도암 수술하고 죽다 살아난 느낌이다.” “식도암 1차 항암치료를 하면서 구토, 설사로 너무 힘들다.” 식도암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를 받는 뒤 별다른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은 분들도 있지만 상당수 환자들은 후속 치료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고통을 겪는다. 식도암 수술이나 항암 치료를 잘 받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본다.

 

식도암 수술, 항암 대비 전략

식도암 수술이나 항암치료는 몸에 꽤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치료 전에 준비를 잘하면 회복도 빠르고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준비를 하는 게 좋을까?

 

1. 영양 상태 개선

식도암 환자는 삼킴 곤란을 많이 경험한다. 삼키지 못하면 잘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체중이 줄어들기 쉽다. 수술이나 항암을 잘 버티려면 충분한 체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칼로리, 고단백 식단을 미리 준비해서 먹는 것이 좋다. 고칼로리, 고단백 식단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단백질 보충에 좋은 식품은 닭가슴살, 연어, 참치, 계란, 두부, 콩류다.

 

고칼로리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올리브오일, 아몬드, 호두와 같은 견과류, 땅콩버터를 음식에 추가해 칼로리 밀도를 높이면 좋다.

 

식사하는 방법을 예로 들면 아침에는 부드럽게 만든 스크램블 에그와 바나나, 땅콩버터를 바른 식빵을 먹는다.

 

식도암 치료 전 준비할 점
식도암 치료 전 준비할 것들

 

점심은 두부덮밥과 요거트를, 저녁은 연어구이와 찐 고구마, 두유를, 간식은 고칼로리 단백질 셰이크와 아몬드 한 줌, 이런 식으로 전략을 짜보면 좋다.

 

그리고 수프나 죽 종류를 먹을 때 생크림, 치즈를 추가하면 칼로리가 확 올라간다. 죽을 먹을 때는 고기나 생선을 으깨서 같이 섭취하면 단백질이 보충된다.

 

적게 먹더라도 단백질과 칼로리를 높이는 방향으로 부드럽게 준비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식도암 치료를 하기 전 고칼로리 고단백 영양 보충제나 항산화제, 오메가-3 지방산, 종합비타민과 미네랄, 프로바이오틱스,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복용하기 전 주치의와 반드시 상담을 받아야 한다. 항암 치료나 회복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녹용, 홍삼도 마찬가지다.

 

2. 운동으로 체력 올리기

식도암 수술이나 항암치료도 체력이 따라야 잘 받을 수 있다.

 

가벼운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 심폐 기능을 조금이라도 높이면 수술이나 항암을 훨씬 잘 견딜 수 있다.

 

하체 근력, 특히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고칼로리, 고단백 식단
고칼로리, 고단백 신단

 

3. 금연, 금주

수술 후 회복과 항암 치료 효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금주, 금연해야 한다.

 

4. 치아 관리

항암 치료를 받기 전에는 충치 치료나 잇몸 치료를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항암 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구강 감염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5. 마음 준비

항암이나 수술은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힘들다. 그래서 미리 심리 상담, 환자 모임, 가족과 소통하면서 미리 마음을 다잡는 것이 좋다.

 

식도암 치료 부작용
식도암 치료 부작용

 

6. 치료계획 사전 이해하기

식도암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를 하면 어떤 부작용이 있고, 식이조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식도암 치료 부작용과 슬기로운 대응

식도암 수술, 항암, 방사선 과정에서는 몸과 마음에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미리 알고 대비하면 훨씬 잘 견딜 수 있다.

 

1. 수술 후 부작용과 대처법

식도암 수술 후 대표적인 부작용은 삼킴 곤란(연하곤란), 체중 감소, 덤핑증후군, 흉통, 호흡곤란이다.

 

이럴 때는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하루 6~8회 조금씩 먹는 것이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수프, , 미음을 적극 활용하고, 충분한 식사 시간을 갖는다. 심호흡 운동으로 폐기능을 회복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덤핑증후군은 음식물이 소장으로 빨리 넘어가면서 생기는 어지럼, 설사, 저혈당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설탕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식사 중 음료는 조금만 섭취한다.

 

2. 항암치료 부작용과 대처법

항암치료 중에는 구역질, 구토, 피로, 탈모, 면역력 저하가 동반될 수 있다.

 

이럴 때는 참지 말고 의료진에게 증상을 설명하고 항구토제를 처방받는다.

 

식사 전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기름기가 적은 담백한 음식을 위주로 식단을 짠다.

 

구강암 식단 구성 예시
식도암 식단 구성 예시

 

3. 방사선 치료 부작용과 대처법

방사선 치료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연하통, 목통증, 식욕 부진, 피부 발진이다.

 

이럴 때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한다. 매운 음식이나 알코올, 뜨거운 음식은 피한다.

 

식사 전 입안을 물로 가글 하고, 피부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글 아래 공감(), 구독을 꼭 눌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